본문 바로가기
건강

손이 떨리는 원인 질환: 파킨슨병

by 가뭄에 단비 2023. 6. 25.

신경계 질환 파킨슨 병

 

부모님께서 어느 날 침상에서 일어나시는데 일어나는 모습이 느리고 한 참 걸리신다면 어떤 마음이시나요? 또는 편안하게 앉았는데 손이 떨리는 증상이 심하다면 왜 그런 것일까 걱정되기 시작하실 겁니다. 이 증상이 나타나는 파킨슨병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파킨슨병이란?

파킨슨병은 특발파킨슨병이라고도 하며 뇌의 뇌간이라는 부위의 중앙에 있는 뇌흑질의 도파민 신경세포가 손실되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도파민의 역활이 우리가 원하는 대로 몸을 움직일 수 있도록 하는 것인데, 도파민 신경세포가 파괴됨에 따라 움직임의 장애가 발생하게 되는 신경계 퇴행성 질환입니다. 도파민이 60~80% 소실된 후 운동 이상 증상이 나타나고 알츠하이머병 다음으로 흔한 퇴행성 뇌 질환입니다.

 

원인은 뭘까요?

약 5~10%는 유전적 요인에 의해 발생하고, 그 외 연구에서 환경적 요인으로 살충제, 일산화탄소, 중금속의 독소에 노출되어 두부 손상으로 발병된다고는 하지만 확실하지 않습니다. 파킨슨병의 원인은 대부분은 명확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특발성 파킨슨병이라고도 부릅니다. 

 

파킨슨병의 증상은?

 

 

 

 

눈으로 확인되는 운동성 파킨슨병의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손떨림 : 특히 눈으로 잘 확인되는 증상인데, 이 떨림증상은 주로 편한 자세에 있을 때 나타나고 움직이면 사라집니다. 
  • 근육이 뻣뻣해짐: 초기에 나타나는 증상으로 근육과 관절이 굳어지는 증상으로 근육이 뻣뻣해지므로 유연성이 없어집니다. 근육이 조이거나 당기는 느낌으로 근육 통증이 있어 근육이나 관절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초기에는 오인하기 쉽습니다.
  • 행동이 느려짐: 글씨를 쓰는 일이나 앉았다가 일어나는 일이 쉽게 되지 않고 둔해집니다. 일어서 걷기까지 시간이 걸리며 보폭이 좁아져 종종걸음처럼 걷게 되고 발을 끌면서 걷게 되는 행동 모습이 보입니다. 전반적으로 자세 변경, 걸을 때 팔의 움직임, 무표정한 얼굴 등 근육의 움직임이 감소하고 둔화합니다. 
  • 구부정한 자세 : 목, 등, 허리, 무릎 관절이 구부정해져 몸 전체가 굽는 자세가 됩니다. 
  • 자세 불안정: 걸을 때 첫 동작을 하기까지 시간이 걸리고, 걸음을 걷기 시작하면 걷는 걸음의 속도가 점점 빨라지기 시작해 종종걸음으로 걷게 됩니다. 그러다 자주 넘어지게 되는 경우가 많고 균형을 잡지 못해 낙상하시는 사고도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
  • 빈뇨: 배뇨장애로 특히 빈뇨가 흔하게 나타납니다.
  • 치매: 환자의 40%가 인지기능 저하인 치매가 옵니다. 
  • 수면장애: 수면장애로 기면, 불면, 낮에 과다 졸음 증상 등이 나타납니다. 
  • 정신 기능 이상: 우울, 환시, 충동조절 장애 같은 신경정신이상도 동반되며 50%의 환자가 우울증을 겪습니다. 

 

자가진단을 할 수 있나요?

아래와 같은 증상의 2가지 이상이 포함될 때 파킨슨병 가능성이 있으며, 5가지 이상일 때 파킨슨병일 확률이 높습니다.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 근육이 뻣뻣해지고, 근육이 조이거나 당긴다.

□ 편안한 자세로 누워 있을 때 손발이 떨린다.

□ 섬세한 동작을 하기가 힘들어진다.

□ 종종걸음으로 걷고 보폭이 좁아진다.

□ 걸을 때 한쪽 다리가 자꾸 땅에 끌린다.

□ 의자에서 일어나거나 혼자서 돌아눕는 것이 힘들다.

□ 얼굴이 굳어지고 표정이 점점 없어진다.

□ 팔다리가 무거워 행동하는 것이 느리다.

 

 

 

어느 병원에서 진료받아야 하며, 치료 진행 과정은?

파킨슨병은 뇌의 신경세포가 파괴되어 나타나는 퇴행성 신경계 질환이므로 신경과를 방문하여 진료를 보셔야 합니다. 경증이나 중등도의 떨림의 대한 치료는 약물을 복용하게 하는 것입니다. 교감신경계의 흥분을 가라앉히는 약을 사용하여 떨림을 완화되도록 합니다.

 

약물로 효과가 없거나 약물의 부작용으로 약을 복용할 수 없는 경우는 수술하기도 합니다. 수술로는 고주파열 응고술과 뇌심부자극술이 있습니다. 고주파열 응고술은 뇌의 시상에 있는 신경회로를 열 응고를 통해 손상시켜 떨림 증상을 경감시키는 수술이고, 뇌심부자극술은 신경회로에 전기신호를 주어 떨림의 원인의 비정상적인 신호를 방해하여 떨림을 완화하는 수술입니다.

 

파킨슨병의 새로운 치료법으로 MR 유도하 고집적 초음파치료(FUS)가 있습니다. 초음파를 떨림의 원인이 되는 신경회로에 집중시켜 열을 발생하여 응고시키는 방법의 치료로 수술요법처럼 두개골에 구멍을 낼 필요가 없기 때문에 출혈과 감염의 위험이 적은 치료라고 합니다. 

댓글